'디카시의 발원지' 경남 고성군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 개최

입력 2024-06-17 18: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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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회 경남 고성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이 지난 15일 고성박물관에서 열렸다.

디카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이번 디카시 페스티벌에는 디카시 발원 20주년을 기념해 전국 여러 지역에서 온 사람들로 북적였다.

특히 경남정보대 디지털문예창작과 학생 50명이 디카시의 발원지인 고성을 찾아 행사의 분위기를 돋우었다.

'디카시의 발원지' 경남 고성군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 개최

이상옥 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이상근 고성군수, 이원근 창신대 총장 등의 축사 △디카시 작품상 시상식 △국제 한글 디카시 공모전 시상식 △계간 <디카시> 신인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작품상에는 복효근 시인의 ‘겨울 사모곡’이 선정됐고 ‘투명한 흉터’ 외 3편을 발표한 신미경 씨가 신인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국제 한글 디카시 공모전 대상에는 ‘빨강코 우리’ 김재권 씨를 비롯해 9명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행사 2일 차인 16일에는 디카시 학술 토론회와 디카시 계관시인상 시상식이 있었다. 계관시인이라는 명칭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 명예의 상징으로 월계관을 씌워준 데에서 유래해 가장 명예로운 시인에게 내리는 칭호로 알려져 있다.

해외와 국내 부문으로 거행된 디카시 계관시인상에 해외 부문에 미국의 황미광 시인이, 국내 부문에 김남호 시인이 선정되어 많은 박수를 받았다.

디카시 계관시인상 시상식에 이어 ‘디카시 20년 회고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학술 토론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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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회 한국디카시인협회 회장이 기조발제와 진행을 맡았고 이상옥 국경없는디카시인회 대표, 최광임 계간 <디카시> 주간, 김미희 한국디카시인협회 미국달라스지부장의 주제발표에 이은 토론이 진행됐다.

디카시 발원 20주년을 맞아 디카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활발한 토론이 있었고 해외의 디카시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행사 기간에 다양한 전시회도 마련됐다. 디카시 작품상과 공모전 등 수상 작품과 함께 고성군의 8개 학교 학생들이 직접 만든 디카시 작품을 고성박물관 1층 전시실에서 22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또한 3개국 대학생 디카시전, 4개국 작가 디카시전을 고성읍 송학천 일대에 전시하여 한 달 간 대중에게 공개한다.

이날 제10회 디카시 작품상을 시상한 이상근 고성군수는 “고성에서 발원하여 지금은 문화 한류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디카시는 이제 더 이상 낯선 문학 분야가 아니다”라며 “경남 고성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이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 상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장승포·능포 '수변문화주간' 전시 및 체험 행사

거제시 장승포·능포동 일대에서는 6월17일부터 29일까지 바다와 해양환경을 주제로 한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프로그램은 6월17일부터 장승포동 메이커스캠프(장승포로 83-1)에서 진행되는데 지역 내 다양한 창작자들이 참여해 ‘조선소 작업복 업사이클링’, ‘바다유리와 은을 이용한 장신구’, ‘금미르공작소 고래그림들’등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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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26일부터 진행되는 체험프로그램에는 ‘바다담은 나만의 향수 만들기’, ‘장승포 이야기 식탁’, ‘포포포 플라워 케이크’, ‘어린이 낚시 체험 교실’ 등  바다이야기로 가득한 문화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장승포권역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의 <수변문화주간>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 뿐만아니라 타지역 방문객,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수변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내 유동인구를 확보하여 지역 경제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박종우 거제시장, 소수 직렬 직원과 소통·공감 간담회 개최

박종우 거제시장은 1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오전과 오후 2회에 걸쳐 소수 직렬 직원 200여명과 함께 소통·공감 간담회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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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간담회는 기존의 형식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진솔한 대화를 통해 박종우 시장과 직원 간 소통의 폭을 넓히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직원들은 인사, 조직문화, 근무환경 개선 등에 대한 건의사항과 평소 시장에 대해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점들을 자유롭게 질의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종우 시장은 “앞으로 직렬이라는 틀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직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인사 시스템을 개선하려고 한다”며 “직원 여러분도 시야를 넓혀서 내 직렬, 내 부서가 전부라고 생각하지 말고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과 열정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거제시 정석원 부시장, 어촌민속전시관 집중안전점검 실시

거제시는 17일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2024년 집중안전점검’의 일환으로 일운면 어촌민속전시관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이날 점검에는 정석원 부시장을 필두로 시 관계 공무원, 거제소방서, 거제시 안전관리 자문단 등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졌으며 현황 보고 시설물 점검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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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원 부시장은 “많은 관광객과 시민이 이용하는 전시관에 누전 등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철저히 점검해서 이용객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피겠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생활 속 안전관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거제시는 올해 시민 생활 밀접시설과 재난취약시설 등 134개소를 대상으로 지난 22일을 시작으로 오는 6월21일까지 2024년 집중안전점검을 완료할 예정이며,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거제시, 수도권 관광객 유치 홍보활동 총력

거제시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수도권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에 총력을 쏟고 있다.

시는 그간 현장중심의 관광홍보로 대국민 대상 거제알리기 및 관광도시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세종·대전정부청사와 전국 광역지자체를 순회하며 '2024 찾아가는 거제관광 홍보캠페인'을 추진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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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캠페인이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수도권을 타깃으로 지난 12일 경기도청, 13일과 14일 양일간 서울시청 및 인사동 일대에서 거제 관광특산품과 홍보물을 배부하면서 거제를 알렸으며, 주요 관광지, 축제, 포토존, 여름핫플 등을 소개하며 거제를 보다 가깝고 친근한 관광매력도시로 홍보하는데 힘을 쏟았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을지로4가 전광판을 활용한 관광 홍보영상 송출, 지하철 3호선 열차 내 거제 주요 관광명소 트래블 스냅사진 영상 방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거제를 알리며 수도권 관광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을 거제로 유입하기 위한 홍보마케팅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옥치덕 관광과장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거제시에서 대면홍보 마케팅과 사진·영상광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홍보대상과 홍보방법 등 보다 참신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거제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널리 알려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