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내버스 노선 24일부터 일부 변경

보조노선 4개 신설‧2개 노선 일부 변경…통학 불편‧전통시장 노선 부족 해결

입력 2024-06-17 13:03:10
- + 인쇄
목포시내버스 노선 24일부터 일부 변경
목포시가 오는 24일부터 시내버스 노선을 일부 조정한다. 목포시

지난 2월 26일 전면 개편된 목포시 시내버스의 일부 노선이 조정된다. 

전남 목포시는 지난 2월 노선의 굴곡도와 중복도 최소화, 영산로 집중 노선의 백년대로 분산화 등 노선의 효율화를 통해 시내버스 노선을 기존 14개에서 8개로 간소화하는 노선개편을 추진했다.

총 483개소의 승강장도 승강장 간 간격이 지나치게 가깝거나 이용객이 거의 없는 승강장 54개소를 폐쇄했다. 민원에 밀려 무분별하게 설치된 승강장이 버스 운행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기 때문이다.

개편된 노선은 목포시를 가로로 연결하는 대로를 중심으로 운행하는 간선 노선과, 간선에서 세로로 외곽으로 연결해 주는 지선 노선, 지선과 간선을 순환 연결해주는 순환노선, 영암, 무안, 신안을 연결하는 시계외 버스로 분류했다.

이같은 노선 개편 이후 시민 불편사항을 접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통학 불편, 전통시장 노선 부족 등의 해결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일부 노선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추가적인 증차 없이 기존 노선을 보완하는 형태의 보조노선 4개를 신설하고, 운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2개 노선의 일부 경로를 변경한다.

목포해양대를 출발해 백년대로를 통과, 문태중고, 하당과 남악 오룡까지 연결하는 간선 2번의 보조노선으로 2-1번을 신설해 용해‧백련지구와 북항 6개 학교‧문태중고 등 주요 학교와 백년대로를 최단 시간으로 연결한다.

삼학도, 목포역, 시청, 터미널, 하당, 남악을 연결하는 간선 3번의 보조노선으로 3-1번을 신설해 양을로 구간(대성LH‧일신‧종원나이스빌)과 전통시장(동부시장‧자유시장‧청호시장)을 연결한다.

신설되는 22-2번은 평화광장, 갓바위, 삼학도, 해양대, 고하도, 고하도케이블카승강장을 잇는 낭만22-1번 노선에 삼학부두 경로를 추가해 관광 노선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한다.

삼학도, 시청, 용해동, 대양산단, 추모공원, 유달산우체국, 삼학도를 연결하는 낭만33-1번의 보조노선으로 33-2번을 신설해 삼학부두와 목포역 인근을 연결함으로써 여객선 이용객의 편리한 이동을 돕는다. 

이와 함께 버스 운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간선 3번의 삼학파출소~삼학도입구 구간을 한울웨딩홀~자유시장으로, 버스터미널~이마트 구간을 버스터미널~청호시장입구로 변경하며, 낭만 33(33-1)번의 목포역~목포세무서 구간을 청소년문화센터로 변경하는 등 노선을 일부 조정한다.
 
한편 목포시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2월 26일 노선 전면 개편을 시작했으며, 이번 시내버스 노선 일부 조정 내용을 반영해 준비 작업을 거친 후 하반기부터 목포시 공영버스사업으로 공영버스 직영사업 및 공영버스위탁사업(위탁관리형)을 추진할 계획이다.

목포=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