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MTV 내 일반상업용지 4개 필지, ‘경쟁 입찰’ 방식 매각

기사승인 2022-08-22 15:16:07
- + 인쇄
시화MTV 내 일반상업용지 4개 필지, ‘경쟁 입찰’ 방식 매각
거북섬해양레저 복합단지 조감도. 시흥시

경기 시흥시 시화MTV 내 일반상업용지 4개 필지가 경쟁입찰방식으로 매각된다. ‘해양레저복합단지’라는 특수성으로 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예상된다.

22일 현원개발, 농업회사법인 대원바이오에 따르면 경기 시흥시와 안산시 일원 시화호 북측간석지 약 100만㎡에 조성되고 있는 시화MTV 일반상업용지 4개 필지(시화MTV 스트리트몰 1-1블록)가 경쟁 입찰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한다.

시화MTV는 첨단·벤처업종 등 지식 기반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유통 등의 지원기능과 관광·휴양의 여가기능이 조화된 미래지향적인 첨단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9700여 세대 규모의 주거단지에 약 1만4000여명 인구가 계획돼 있으며 시화MTV 내 국내 최초 인공섬인 거북섬이 초고층 호텔 및 오피스텔 주상복합이 어우러진 스카이라인 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다양한 관광인프라와 인접한 입지로 실제 분양시장 인기도 뜨겁다. 지난 2020년 4월 시화MTV 내 첫 아파트로 분양된 ‘호반써밋더퍼스트시흥’은 1순위 청약결과 평균 11.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시흥 금강펜테리움 오션베이’도 평균 8.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됐다. 지난 2020년 11월 분양된 아파트 ‘시흥 웨이브파크 푸르지오 시티’는 최고 132.5대1(펜트하우스 타입), 평균 26대1 경쟁률을 기록했다. 

거북섬 인근에서 공인중개소를 운영 중인 관계자는 “서남권 최고의 해양레저 복합단지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며 “80%만 분양돼도 완판이라고 표현하는데 이 주변은 거의 그정도가 다 나왔다. 속된말로 ‘핫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이 됐고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편”이라며 “근처에 수도권제2외곽순환도로 개통도 예고돼있어 교통도 좋다. 인천공항까지 30분 내로 접근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거북섬 자체가 호재”라는 평가도 있었다. 

매각되는 필지는 제1·2종 근린생활시설 및 판매시설(도매시장 제외) 건립이 가능하며 건폐율은 70%, 용적률은 300%, 층수제한은 최고 5층이다. 매각방법은 경쟁 입찰 방식이며 최고가 입찰자가 낙찰자로 결정된다. 입찰 기간은 2022년 08월 3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이며, 입찰 접수 마감 후 즉시 현장에서 개찰 예정이다.

매각회사 관계자는 “시화MTV가 고부가가치를 지닌 첨단복합단지로 조성되고, 이번 매각하는 필지가 시화 MTV 내 조성 중인 다양한 관광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입지를 갖췄다”며 “앞서 주변에 분양된 상업시설도 대부분 계약을 끝내는 등 인기를 끌고 있어 이번 입찰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현지 기자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