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사무총장 “보고서 이견 없어…후쿠시마보다 북핵 더 걱정해야”

기사승인 2023-07-08 22:34:29
- + 인쇄
IAEA사무총장 “보고서 이견 없어…후쿠시마보다 북핵 더 걱정해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종합보고서 작성에 관여한 국제 전문가들 사이에 이견이 있었다는 일부 외신 보도를 부인했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방한 중인 그로시 사무총장은 내부 의견이 있었다는 로이터 보도와 관련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 (보고서에 참여한) 어떤 전문가도 그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내게 말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보고서는 IAEA의 최종적이고 종합적인 보고서”라며 “한 전문가가 다른 의견을 가졌다고 보도된 걸 봤는데 그게 무슨 의미인지 전혀 모르겠다.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보고서는 규칙과 기준에 맞게 작성됐다는 것이고 내부 이견은 없었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전날 밤 귀국 때 김포공항에서 맞닥뜨린 반대 시위와 관련해선 “민주주의 과정의 일부”라며 “한국은 민주국가이고 당연히 사람들은 시위를 할 수 있다. 내가 여기 온 것도 아마도 많은 이들이 가진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7일 그로시 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IAEA 종합 보고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2박3일 일정으로 방한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이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공항 입국장 일대에서 정의당과 민주노총 등 수십 명이 항의 시위를 벌였다.

IAEA사무총장 “보고서 이견 없어…후쿠시마보다 북핵 더 걱정해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연합뉴스

그는 IAEA 보고서가 일본의 요청으로 작성돼 편향된 것 아니냐는 일부의 시각에는 “보고서는 전혀 일본에 편향된 게 아니고 IAEA가 한 일도 일본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일본은 자신들의 처리 절차가 국제 안전 규범에 맞는지 살펴봐달라고 IAEA에 요청한 것이고 이것은 오히려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IAEA 종합 보고서가 일본 정부의 방류 스케줄에 맞춰 발표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그는 “일본이 언제 방류를 시작하고자 하는지 알지 못한다”며 “일본이 방류 계획을 처음 밝히고 그 계획을 IAEA에 평가해달라고 한 것이 2021년인데, 그로부터 보고서가 나오기까지 2년이 걸렸고 이것은 매우 긴 시간”이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원전에서 확보한 2차, 3차 샘플을 분석하기 전에 최종보고서가 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방류 계획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컨테이너를 조사할 필요는 없다”며 “조사할 것은 무엇이 바다로 방류되는가 하는 것이고, 방류 계획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샘플만 분석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를 바닷물로 희석해 농도를 낮춰 방류하겠다는 일본 측 계획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 “희석을 통해 농도를 낮춰서 방류하는 방식은 특별한 게 아니다”라며 “한국, 중국, 미국, 프랑스 다 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IAEA사무총장 “보고서 이견 없어…후쿠시마보다 북핵 더 걱정해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연합뉴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선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셔서 안정성을 증명하겠다는 정치인이 있는데, 그 정도로 안전한가’라는 질문에 “당연하다”고 답했다. 그는 테이블 위의 물을 가리키며 “저기에도 삼중수소가 들어있다. 나도 마실 수 있다. 그 안에서 수영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후쿠시마보다 북핵 문제를 더 걱정해야 한다”며 “한국인들은 북핵 문제, 이 나쁜 현실에 이미 익숙해져서 큰 공포를 느끼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나는 한반도에서 일어나는 일에 훨씬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박진 외교부 장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과 면담하고 9일 더불어민주당 관계자와도 면담한 뒤 뉴질랜드로 이동할 계획이다.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