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서울대학교에 의뢰한 ‘인지·사회성 발달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정책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2회 학교체육을 실시한 학생들은 ‘주의력’과 ‘사회정서 역량’ 부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해당 연구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약 9개월 동안 서울특별시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과 중학교 저학년(1‧2학년)학생 중 지원자 1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운동군과 통제군으로 나누어 사전‧후에 인지성과 사회성을 ▲주의력(ADHD) 수준 ▲사회정서역량척도 ▲주의집중력 검사로 분류해 실시했다.
통제군은 기존과 동일하게 학교생활을 수행한 반면, 운동군은 12주간 주 2회 준비운동 포함 45~50분 운동을 했다. 운동은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도전/경쟁’ 영역에 해당하는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운동 강도는 중강도(최대심박수 70% 이상)이상 유지를 목표로 실시했다.
연구 결과, 주 2회 약 1시간 정도 운동프로그램은 초중학생들의 인지, 사회성 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운동군 학생들은 주의력 결핍(ADHD)과 사회정서역량에서 실험 전후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주의력 결핍 종합평가 중 인지부족 결과에서 통제군은 0.03 상승한 것에 비해 운동군은 0.17 상승했다. 사회정서역량 중 자기관리 결과에서도 통제군(0.04)에 비해 운동군은 0.22의 상승을 보였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아침운동을 비롯한 학교체육 정책 운영에서 더 나아가 서울 학생들의 학교체육 활동 효과성이 확인됐다”며 “아침운동 등 서울형 학교체육 맞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서울 학생들의 신체력과 마음력 회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