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다누리, 달 전이궤도 진입 확인”

기사승인 2022-08-05 14:2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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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다누리, 달 전이궤도 진입 확인”
과기정통부 
정부가 국산 달 탐사선 ‘다누리’ 달 전이궤도 진입을 공식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달 궤도선 ‘다누리’가 오늘(5일) 오전 8시 8분 48초(미국 기준 8월 4일(목) 오후 7시 8분 48초)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됐고 오후 2시 현재 달 전이궤도 진입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누리는 8시 48분 경 고도 약 703km 지점에서 스페이스X 팰콘9 발사체로부터 분리됐고 발사 약 92분 후인 9시 40분경에 지상국과 처음 교신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누리 관제실에서 스페이스X사로부터 받은 발사체 분리정보를 분석했고, 그 결과 다누리가 발사체로부터 정상 분리돼 목표한 궤도에 진입한 것을 확인했다.  

수신된 위성정보를 분석한 결과 다누리 태양전지판이 전개돼 전력생산을 시작했고 탑재컴퓨터를 포함한 장치 간 통신이 원활하며 각 장치 온도도 표준범위 내에 위치하는 등 다누리가 정상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다누리는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태양과 지구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지점을 향해 이동하다가 내달 2일 경 추력기를 작동해 방향을 조정한다.

다누리는 약 4.5개월 항행 기간을 거쳐 오는 12월 중순 달에 도착한 후 12월 말까지 달 임무궤도에 진입한다.

내년 1월부터는 달 상공 100km 원궤도를 돌며 1년여 간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표면광물 분석 △자기장·방사선 관측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등 임무를 수행한다. 

다누리는 국가우주개발중장기계획에 따라 2016년부터 개발한 우리나라 최초 달 궤도선이다.

과기정통부 “다누리, 달 전이궤도 진입 확인”
우리나라 최초 달 탐사선 다누리 

다누리 개발로 우리나라는 심우주 항행에 필요한 탄도형 달 전이방식(BLT) 궤도운영능력을 확보하고 대용량 고추력 추진시스템을 국산화했다.

또 심우주 통신에 필수인 직경 35m 대형 심우주 통신용 안테나를 구축해 본격적인 우주탐사에 필요한 기반을 갖췄다.

다누리엔 6개 탑재체가 탑재된다. 

미 항공우주청(NASA) 탑재체(섀도우캠)를 제외한 5개 과학탑재체는 항우연 등 국내 연구기관과 학계(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전자통신연구원⋅한국지질자원연구원⋅경희대)에서 직접 개발했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다누리는 우리나라가 처음 제작한 달 궤도선으로 누리호 개발과 더불어 우주 분야에서 우리나라 국제 위상을 높이고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다누리 개발로 확보한 기술과 다누리 임무 운영으로 얻은 과학 데이터는 향후 우리나라 달 과학 연구에도 크게 기여함은 물론 우주개발에 대한 국민 관심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