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기후동행카드’ 경기도에선 6월까지?…과천 등 7월 이후 정식 참여 미지수

과천시 “결정된 바 없어... 경기패스 유리하기도”
군포시 “예산상 이유 정식 참여 어려운 상황”
서울시 “실무적으로 조율할 것은 있어”

기사승인 2024-03-29 18: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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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기후동행카드’ 경기도에선 6월까지?…과천 등 7월 이후 정식 참여 미지수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에 있는 ‘기후동행카드’ 안내문. 사진=임지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야심작인 ‘기후동행카드’(기동카)의 경기도 사용 확대가 난관에 봉착했다. 과천, 군포 등 경기 일부 지자체에서 7월 이후 정식 참여를 망설이고 있어서다.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6만2000원~6만5000원) 충전으로 30일간 서울시가 운영하는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다. 서울시는 오는 6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7월부터 정식 도입할 방침이다.

29일 서울시와 관계기관에 따르면 과천시와 군포시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기간에 참여를 확정했다. 오는 7월 이후 정식 사업 참여는 결정을 미루고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기후동행카드 본사업 참여와 관련해 “결정된 바 없다. 오는 4월 초 논의를 통해 정식 참여를 결정할 계획”이라면서 “관내 직장인 가운데 서울시로 통근하는 분들이 많다. 과천 시민들 교통이용 편의 보장을 위해 시스템을 개방하고 지원했다. 하지만 앞으로 도입될 경기패스가 유리하기도 하다. 가능성은 모두 열려있다”고 밝혔다. 군포시 관계자도 “예산상 이유로 군포시는 기후동행카드에 오는 7월부터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서울시와 해당 지자체가 맺은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에는 ‘구체적 시기 및 방법에 대해선 실무협의회를 통한다’라고 명시돼 있다. 시범사업 이후 정식 참여 여부에 대해선 확약된 사항이 없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이진구 교통정책과장은 이날 쿠키뉴스와의 통화에서 “과천과 군포, 양 시장이 체결한 업무협약(MOU)에서 사업 참여한다고 돼 있다. 예산 등 실무적으로 조율할 것은 있지만,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들은 바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관계자는 시범사업 이후 정식 참여에 대해선 확답을 하지 못했다. 앞서 지난 2월 하은호 군포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기후동행카드 연계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쿠키뉴스의 취재가 진행되자 군포시는 태도를 바꿨다. 군포시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연락이 왔다. 통화 후 변동 사항이 있어 기후동행카드 사업 건은 확답을 하기 어렵다”며 “예산상 조정할 건이 생겨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양 등 서울 인근 경기 지자체에서도 기후동행카드 정식 사업 참여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안양시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는 논의된 협약이 없다. 조금 더 어떻게 되는지 지켜보고 있다”면서 “경기도도 사업을 한다. 인근 시군에서 참여하다보니까 어느 정도 혜택이 있는지 검토해 봤다. 협약하는 시군들에서 소요되는 예산, 예상 수요 등을 비교했을 때 경기패스 사업도 효과나 금액 측면에서 더 괜찮다. 아직까지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할 의사는 없다. 5월 경기패스 사업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좀 지켜보면서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살펴보겠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서울시가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에는 과천시, 군포시, 김포시, 고양시 등이 참여할 의사를 밝혔다.

김태구 이예솔 기자 ysolzz6@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