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성⋅실효성 아쉬운 진흥책…콘솔게임 올인 ‘글쎄’

문체부, 30일 게임 진흥 계획 발표
콘솔게임 맞춤형 지원 약속했지만…
중소형 게임사는 개발에 어려움 여전

기사승인 2024-05-03 06: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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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성⋅실효성 아쉬운 진흥책…콘솔게임 올인 ‘글쎄’
한국IT전문학교 제공

콘솔과 인디 게임 집중 육성을 골자로 하는 게임 진흥책을 정부가 발표했다. 지속적으로 요구돼 온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는 진흥책에서 빠졌다. 콘솔게임은 제작비 부담이 큰 분야이기에 실효성이 없다는 의견이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지난달 30일 발표한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중점은 콘솔게임과 인디게임 육성 및 지원이다. 이 외에 중국‧중동 등 해외 시장 수출 지원 전략과 게임 등급분류 제도 개선, 이용자 권익 보호, e스포츠 활성화 방안 등이 담겼다.

정부가 집중하는 분야는 콘솔게임이다. 게임 산업 성장 둔화를 콘솔 게임으로 돌파하겠다는 목표다.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은 지난달 30일 진행한 사전브리핑에서 “이번 계획을 통해 우리 게임 산업이 잘 하고 있는 분야를 넘어 새로운 분야에 적극적으로 도전해 게임 모든 분야에서 세계의 인정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콘솔게임 산업을 키우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닌텐도 등 플랫폼사와 콘솔 게임사를 연계해 ‘원스톱’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유통과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제는 콘솔 게임 제작을 위한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는 실효성이 없다는 점이다. 모태펀드 문화계정과 완성보증‧이자 지원 등이 금융 지원 방안으로 담겼다. 펀드의 경우, 유명 개발자가 있거나 이전에 흥행 경험이 있는 중소형 게임사로만 지원이 몰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지난해 모태펀드 문화계정 운용계획을 보면 IP펀드는 문화콘텐츠 원천 IP를 보유하고 있는 곳 등이 주목적 투자 대상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른바 스타 개발자들이 있는 곳은 창업을 해도 투자가 잘 된다. 중소형 게임사는 지속적으로 개발을 이어가기에 어려움이 많고 투자 받기도 힘든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확장성⋅실효성 아쉬운 진흥책…콘솔게임 올인 ‘글쎄’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 사전브리핑에서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완성보증 역시 선판매계약을 체결한 후, 제작하려는 곳만 신청할 수 있다. 개발하다 프로젝트가 무산될 위험이 큰 콘솔게임으로서는 지원 문턱이 높은 셈이다. 최근 ‘BEFTA 게임 어워즈’ 게임디자인 부분에서 국내 최초로 수상한 넥슨 ‘데이브 더 다이버’도 중간에 개발이 중단됐었다.

이 때문에 개발 과정서 직접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는 게임 제작비 세액 공제 목소리가 높지만, 정부는 소극적인 태도다. 전 차관은 “조세 당국과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문체부가 관련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기대 효과와 공제 범위를 검토해 재정 당국과 협의할 예정”이라고만 설명했다.

해외의 경우, 세금 등 보조금 혜택을 주고 있다. 미국 콜로라도주는 게임, 영화 등 지원 대상인 곳에 근로자 임금, 장비와 같이 적격한 분야 지출 비용에 대해 최대 20% 정도 세금 환급을 지원한다. 프랑스도 적격 지출액 30%, 연간 최대 600만 유로를 지원한다.

스토리나 그래픽 등 게임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콘솔게임에서 개발비는 더욱 중요한 요소다. 네오위즈 ‘P의 거짓’은 순수 개발비로만 200억원이 투입됐고 마케팅비 등 부대비용을 더하면 총 400억원 가량을 쓴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펀드를 운용한다 해도 소형 회사들은 현실적으로 지원받기 어렵다”며 “국내 콘솔게임이 경쟁력을 얻으려면 독창성이나 품질로 승부를 봐야 한다. 품질이라는 건 개발비 투입과 직결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독창성을 살리기 위해서도 개발비가 중요하다. 지속적으로 지원이 이뤄져야 동력이 유지되는데 지금 진흥계획은 확장성도, 실효성도 아쉽다”고 덧붙였다.

유채리 기자 cyu@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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