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 공표

입력 2021-09-25 14:18:44
- + 인쇄
[거창=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거창군은 오는 29일부터 일부 개정된 거창군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를 공표하고 시행한다.

[거창소식]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 공표

이번 조례 개정은 올해 초 노상 및 노외주차장의 이원화된 주차요금으로 인해 요금 통합을 원하는 민원이 많아 개정하게 되었으며, 요금체계는 30분 이내 500원, 10분 초과당 200원으로 변경하고 1일 5000원, 월 5만원으로 공영주차장 요금 통합하는 단일 요금제를 도입하여 운영한다.

올해 초 요금 통합 민원으로 인해 지난 4월 28일부터 5월 12일까지 2주간 1000여 명을 대상으로 거창군청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읍·면사무소 및 전통시장에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주차 요금 변경에 대해 80% 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조례규칙 심의회를 거쳐 개정했으며, 오는 29일에 공표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 공표로 이원화된 주차요금 통합으로 이용객 불편을 해소하고 공영주차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2021년 거창군민상 ‘거창향교 어윤동’ 선정

거창군 4일 거창군민상심사위원회를 열고 3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엄격히 심사한 결과 거창향교 어윤동 씨를 올해 군민상 수상자로 결정했다.

[거창소식]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 공표

거창군민상은 군민 화합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공적이 뚜렷한 군민에게 수여하는 가장 영예로운 상으로 지난 7월 21일부터 8월 20일까지 후보자를 추천받아 군민상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올해 수상자로 선정된 어윤동 씨는 거창대성중·대성고등학교에서 24년여 간 윤리, 도덕 교사로 재직했으며,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야학 학교인 거창재건학교에서 교무주임을 맡아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헌신했다.

또한, 거창향교에서 소학, 명심보감 등 군민 인성교육 강사로도 활동하면서 군민의 도덕성 회복과 도의 선양에 크게 공헌했다.

퇴직한 이후에는 거창문화원 활동을 시작하여 향토사연구소장과 문화원 부원장, 이사를 역임하면서 향토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현재까지 향토사를 연구하면서 고문서 선현 문집 등을 국역하여 많은 군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 밖에도 광복회 경남북부지회장을 맡아 군내 초·중·고교를 순회하며 항일운동사 강의를 통해 항일운동 선양사업에도 기여했다.

어윤동 씨는 평생을 도의 선양과 청소년 인성교육 등에 앞장서 군민의 도덕성 회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1년 거창군민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편, 거창군은 올해 거창군민상 수상자에 대해 오는 10월 정례조회 시 표창패를 수여 할 예정이다.

◆거창시니어클럽, 2020년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평가 ‘우수기관’선정

거창군 노인일자리전담기관인 거창시니어클럽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수행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거창소식]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 공표

이번 평가는 전국 1288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2020년 사업운영의 적정성, 사업성과를 점검해 상위 186개 기관을 선정했다.

거창시니어클럽은 공익형 부분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인센티브를 지급받게 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작년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임에도 좋은 성과를 내 준데 감사드리며, 어르신들에게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거창시니어클럽은 2020년에 실시된 ‘2019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에서도 시장형부문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상과 인센티브를 받은 바 있으며, 2021년에는 26개 사업단, 총 1051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남상면주민자치회, 코스모스 가득한 가을 풍경길 조성

거창군 남상면(면장 김진태)은 성큼 다가온 가을과 함께 코스모스길이 조성해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거창소식]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 공표

코스모스 길은 남상면 주민자치회의 자치활동 중 하나로 연초 코스모스 씨뿌리기, 제초 작업 등 주민자치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속에 남상면 정무삼거리에서 대산삼거리까지 약 6km 구간에 조성했다.

이번에 완성된 코스모스 길을 통해 지역주민들은 물론 남상면을 찾는 내방객에게 고향의 향기와 가을의 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또 하나의 새로운 힐링공간을 선사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태 남상면장은 “가을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아름다운 코스모스와 함께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잠시나마 위로받는 시간을 가져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위천면,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하반기 안전교육 시행

거창군 위천면(면장 이동복)은 24일 위천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28명을 대상으로 2021년 하반기 활동 및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시행했다.

[거창소식]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 공표

교육은 노인일자리 활동 시 지켜야 할 필수 안전교육과 코로나19 예방수칙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교통사고 예방법, 낙상예방 주의점 등도 함께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이동복 위천면장은 “봄부터 무더운 여름을 지나 가을까지 큰 사고 없이 깨끗한 위천면 가꾸기에 수고해 주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린다”며, “정기적인 교육과 안전물품 지원 등을 통해 앞으로도 건강하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위천면 노인일자리사업은 지난 3월부터 시작하여 28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주 3회 1일 3시간씩 면내 환경정화 활동을 주기적으로 추진하며 위천면 깨끗한 거리 만들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