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 활성화 통한 도약 꿈꾼다

기사승인 2023-07-20 06:00:02
- + 인쇄
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 활성화 통한 도약 꿈꾼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이 활성화를 통한 도약을 꿈꾼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협회)가 주관하는 ‘2023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공유마당 운영사업)’의 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이 활성화를 통한 도약을 꿈꾼다.

공유마당 운영사업은 취합 및 관리한 유휴 개발 리소스를 게임마당을 통해 무료 공유하는 사업이다. 중소게임사의 개발비 보전과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 및 게임 생태계의 상생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취지다. 게임마당은 국내 게임관련학과 및 게임인재원이나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와 같은 공공교육기관들을 대상으로 2021년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2022년 초부터 정식서비스를 도입해 개발사와 개발자 대상으로 회원가입을 받기 시작했고, 당해 12월부터 일반인 회원가입을 받았다.

게임마당 운영사업의 근간이자 핵심은 저작재산권 양도다. 프로젝트 중단 및 종료에 따라 발생한 유휴 그래픽 리소스에 대한 양도 신청접수 및 각종 심사와 선정평가를 거쳐 결정된 양도단가를 기반으로, 저작재산권 양도계약체결을 통해 패키지 단위로 유상 양수받는 절차를 따른다. 

모든 심사와 평가는 공정성과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를 거치고, 기준을 정립하고 단계별 필수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협회의 설명이다.

게임마당은 2D 그래픽 리소스 패키지 라이브러리가 구축돼 있다. 이용자는 원하는 그래픽 리소스를 패키지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게임개발사가 제작‧출시한 리소스를 협회가 직접 저작재산권 양도계약체결을 통해 리소스 창작자로부터 양수 완료했으므로 품질이 보장된다.

협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양수한 리소스 패키지는 159개다. 전체용량은 318GB에 달한다. 현재 3D 그래픽 리소스 확보를 위한 선정평가 기준을 정립하고 있으며, 양도계약 체결이 진행됨에 따라 게임마당 플랫폼을 통해 3D 그래픽 리소스도 카테고리별로 제공할 계획이다. 

게임마당 이용자들은 리소스를 활용해 게임개발 후 출시도 가능하며,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도 된다. 출처표기 가이드(링크/QA코드)에 따라 명확히 출처만 표기하면 된다.

다만 개발과 출시 이외 수익 창출 행위는 일절 금지다. 국내외 오픈마켓 업로드, 학원수업자료 활용 등 단순 이윤추구도 일절 금지된다. 해외반출 및 무단 공유와 배포도 금지된다. 

게임마당은 이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해 리소스 분류체계를 재정립하고 검색기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6월부터는 2~3개월 간격으로 정기 이벤트를 개최하고, 교육통합페이지 개설을 통해 플랫폼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제작실습 교육 및 게임개발 특강 개설과 운영을 통해 리소스 활용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게임마당이 게임개발에 관심 있는 이들의 꿈을 이루는 초석이 되기를 진심을 기원하며 다양한 사업을 통해 개발자 지원에 아낌없이 투자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게임마당은 게임마당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