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지속 가능한 미래 혁신 전략' 보고서에 담았다

2023년 한 해 동안의 경영활동과 성과⋅중장기 전략 담은 '2023/24 ESG 보고서' 발간

입력 2024-07-01 11:41:50
- + 인쇄
한국타이어, '지속 가능한 미래 혁신 전략' 보고서에 담았다
한국타이어가 2023년 한 해 동안의 경영활동 및 성과와 중장기 전략을 담아 발간한 '2023/24 ESG 보고서' 표지 이미지.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의 지속가능한 경영활동과 미래를 위한 혁신 전략이 담긴 보고서가 발간됐다.

한타는 2023년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2023/24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이후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이번 보고서에는△친환경 가치사슬(Eco Value Chain) △지속가능한 제품(Sustainable Product) △책임 있는 참여(Responsible Engagement) 등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에 대한 핵심 성과들이 포함됐다. 

한타는 지속가능한 혁신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ESG 관리 체계를 꾸준히 강화했다. 2009년 CSR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이듬해인 2010년 ESG 전략위원회와 운영위원회 발족, 2018년 지속가능한 천연고무 정책과 친환경 순환 경제 체제 구축 전략인 E.서클(E.Circle) 선언 등을 추진해 왔다. 이어 2021년 운영위원회 명칭을 CSR위원회에서 ESG위원회로 변경했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ESG운영위원회의 분과별 운영위원장들의 지속가능성 강화 계획 및 의지를 담은 메시지를 통해 글로벌 ESG 리딩 기업으로서 한타의 노력과 다짐을 강조했다. 

한타는 2023년 8월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로 '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탄소 감축 목표를 승인 받았다. 실제로 2023년에는 2019년 대비 제조단계 온실가스 배출량(Scope 1,2)은 12% 감축, 밸류체인 배출량(Scope 3)은 5%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생물다양성 리스크 관리에도 집중하고 있다. 정원에 친환경 숲을 조성하는 ‘우리들의 숲’ 프로젝트,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진행한 대전공장 '스마트 월가든' 설치, ‘나만의 반려식물 만들기’ 활동 등 생물다양성 보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혁신적인 기술 연구를 통해 인류와 지구의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원료 취득부터 제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제품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줄이는 활동을 고민한 결과, 설계와 원료 취득 단계에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재료를 발굴하고 적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천연자원의 고갈을 방지하고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 밖에도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과 인권경영의 실천, 임직원 가치 창출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전개하는 등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보고서는 한국타이어 글로벌 공식 홈페이지 ESG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대전=이익훈 기자 emad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